홈 > 블로그 > 내 블로그 > 지식 倉庫
내 블로그

아리랑에 담긴 우리 얼

liberum 4 1638  
 
[편집]P1500465.jpg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리도 못가서 발병난다
.
 
아리랑, 이 말에는 깊은 의미가 있다. '아'라는 글자를 한자로 보면 '나'라는 뜻을 가진 '아我'이다. '리'는 ‘이치를 깨닫는다’
할 때의 '리理'이다. '랑'은 즐거울 '랑朗'이다. '아'는 평소에 보고 듣고 느끼는 나가 아니라, 평상시에 우리가 느끼지 못하고
살아가는 근원적인 '나'를 말한다. 우리 내면에 숨어있는 진짜 '나'를 일컫는 말이다.
 
 '아'를 깨달은 사람은 참나를 깨달은 사람이며 모두가 다 하나이고 형제인 것을 아는 사람이다.
그 '나'를 알때 큰 포용력과 자유로움이, 사랑이 생겨난다. 참나는 생명 자체이고 사랑 자체이다.
 
아리랑 속에 담긴 참 의미는?
 
'아리', 그것은 나를 깨닫는 것이다. 아를 알았다는 얘기이다. '리'는 깨달음을 말한다. '랑'은 기쁨이다. 그래서 아리랑은 '참나를 깨닫는 기쁨이여' 이런 뜻이다. '아라리요'는 '나를 깨닫는 기쁨을 다 같이 누립시다'라는 의미다. 그래서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의 의미는 '나를 깨닫는 즐거움이여, 나를 깨닫는 즐거움이여, 나를 깨닫는 즐거움을 다함께 누립시다', 이런 뜻이 된다.
 
아리랑 고개에서 '고개'는 언덕을 의미한다. 깨달음의 언덕을 넘어간다는 말이다. 한국에서는 이 세상의 인생 역정을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그래서 어려움을 많이 겪은 사람에게 측은지심을 느낄 때 "아리랑 고개를 참 많이 넘으셨군요"하고 말한다.
 
'아'의 의미를 모르는 사람은 아리랑 고개를 넘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없다. '아'를 알 때 그 사람은 비로소 삶의 의미를 알게 되고 이 세상에 온 목적을 이루게 된다. 나는 이 '아'를 아는 사람을 '홍익인간'이라고 한다. 홍익인간은 '아'를 알고 이 세상의 모든 '아'를 널리 이롭게 하는 사람이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나' 는 참 나를 버리고 거짓 나를 위한 욕망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을 뜻한다. '십리'는 이정표처럼 거리를 나타내는 그런 의미가 아니다.  그 안에는 숨은 뜻이 있다. '십'이라는 의미는 통합과 완성을 의미한다. 그래서 '십리도 못가서 발병난다'는 것은 깨달음을 이루지도 못하고 장애가 생긴다는 뜻이다.
 
참 나를 깨닫지 못하고 세상을 살게 되면 그 사람은 인간완성을 이루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무리 성공해서 높은 자리에 올라도 '아'를 알지 못하면 그 사람의 중심에 있는 영혼이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의 영혼이 병들고 아프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는 수많은 갈등과 미움, 전쟁 속에 있다. 먹을 것을 놓고 생존을 위해 싸우는 것이 아닌 단지 서로의 생각 차이, 정보의 차이 때문에 싸우고 있다. 가치관과 문화의 차이는 토론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힘을 가진 자가 이길 뿐이다. 가치관이나 문화의 차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은 '나'를 아는 길뿐이다. 
 
우리 안에 ‘아’가 있다. '아'가 살아날 때 우리는 자유롭게 서로 사랑을 나눌 수 있다. '아'가 존재하는 것과 나타나는 것은 별개다. '아'는 존재하나, 나타나지 않고 실현되지 않는 사람이 많다. 그 '아'를 알리고 실현하고 살리는 일을 해야 한다. 그것이 얼을 회복하는 수련이며, 명상의 목적이며, 얼을 찾는 운동이다.
 
'아'를 찾고 실현하는 길이 육체적 건강을 회복하는 길이고 마음의 평화를 이루는 길이다. 영적인 성장을 이루는 최고의 방법도 '아'를 깨닫고 실현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아'와 통한다.  '아'를 만남으로써 유한한 인생이라는 비극을 창조라는 축복으로 바꾸는 것, 그것이 깨달음의 힘이고 깨달음의 삶이다.  얼찾기운동으로 이 '아'를, 이 깨달음을 주위의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바란다. 무한한 창조의 근원인 '아'를 생각하면서 다시 한 번 아리랑을 불러보자.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리도 못 가서 발병난다
 

이승헌의 한민족르네상스 /http:// daum cafe.net/saBooo

 

 

4 Comments
我理朗 2014.03.24 21:12  
아리랑...我理朗... 좀 이상하긴 해도 뜻은 그럴듯....계몽하자는 글 같습니다
리버룸 2014.03.24 23:40  
^^ 한스러움을 이기고, 의식 계몽하자는 뜻으로 이해하셨군요. 저도 좀 그럴듯해서 가져다 올렸습니다.^^
파우 2014.03.26 08:43  
我理朗으로 아리랑을 해석. . 이건 글세요. 우리의 고유어를 한자로??, 담
리버룸 2014.03.26 18:59  
그렇지요. 뜻밖의 해석이었습니다.^^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823 명
  • 오늘 방문자 10,151 명
  • 어제 방문자 10,924 명
  • 최대 방문자 13,435 명
  • 전체 방문자 1,287,461 명
  • 전체 게시물 6,681 개
  • 전체 댓글수 20,605 개
  • 전체 회원수 16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